본문 바로가기
유용한 정보

호박즙 효능 및 부작용

by 필요한정보 2020. 6. 6.

호박즙 효능 및 부작용


호박은 참 달콤하고 먹으면 포만감이 들어 제가 좋아하는 음식입니다.

그리고 흔히 붓기를 빼준다고 알려져있어 임산부들이 많이 먹지요.

오늘은 호박즙 효능 및 부작용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호박즙 효능


1. 피부미용

- 호박즙에는 비타민 A와 식이섬유가 많이 들어있어 피부 미용에 좋다고 알려져있습니다. 그리고 지방이 축적되는 것을 막아주고 우리 몸의 이뇨작용을 활발하게 해줍니다. 특히 열량이 다른 음식에 비해 상대적으로 낮아 다이어트 음식으로도 좋습니다. 

단맛이 있어 살이 찌는 것은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들었지만 열량이 낮다고 하니 다이어트할 때 호박즙을 먹어도 좋을 것 같습니다.


2. 성인병 예방

- 칼륨이 풍부한 호박즙은 체내에 쉽게 쌓이는 나트륨이 배출되는데 많은 도움을 줍니다. 앞에서도 호박에는 당분이 많다고 말씀드렸는데요, 호박의 당분은 우리 몸에 소화가 잘되고 흡수가 빠르기 때문에 비만이나 당뇨병에 영향을 주지 않아서 아픈 환자들의 회복식으로도 좋다고 합니다. 


3. 붓기 제거

- 호박즙은 혈관을 깨끗이 청소해주어 우리 몸의 혈액이 원활하게 순환되도록 도와줍니다. 또한 나쁜 콜레스테롤을 제거해주어 몸에 좋습니다. 게다가 밤이 되면 다리가 많이 붓는 사람이나 아침에 일어나면 얼굴이 붓는 사람들에게 효과가 좋아 오래도록 복용하면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4. 항암효과

- 호박즙에는 유해산소를 예방하고 항산화 작용을 하며 피부의 건강을 유지하는 기능을 하는 베타카로틴 성분이 있습니다. 그래서 호박즙을 오래도록 섭취하면 정상적인 세포가 암세포로 변이되는 것을 막아주기 때문에 암을 예방하는데 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그리고 혹시라도 암에 걸렸어도 암 세포의 증식을 늦추는데 탁월한 효과를 가지고 있다고 합니다.


5. 불면증 해소

- 현대인들은 스트레스 등으로 위염이나 역류성 식도염 등의 질환을 가진 사람들이 많고 때로는 불면증에 시달리는 경우도 많습니다.

호박즙에는 신경을 완화시키는 작용을 하는 비타민 B12가 들어있고 위의 점막을 보호하는 기능이 있어 현대인들에게 효과가 많은 식품입니다.




호박즙 부작용

호박은 생으로 먹으면 안되고 익혀서 먹어야 한다고 하는데요, 왜냐면 감자처럼 녹말 성분이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호박즙을 만들때에는 끓인 다음에 체에 잘 걸러서 물로 마셔야 합니다.

다이어트에 도움이 된다고 앞에서 말씀드렸는데요, 그래서 아기를 낳은 후에 산후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지만 모유가 잘 나오지 않도록 하는 성분이 있어서 모유 수유 중이면 먹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그러므로 단유할 때 호박즙을 드시면 좋겠네요.

또한 이뇨 작용이 있으므로 고혈압 증세가 있으시거나 이뇨제를 따로 복용중인 분들은 장기간 복용하는 것이 건강에 위험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드시지 않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호박즙을 물 대신 수시로 마시게 되면 몸 속 순환이 잘 안될 수 있으므로 적당량을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시중에 판매되고 있는 호박즙 중에는 맛을 내기 위해 과당이나 설탕을 첨가하여 판매하는 제품이 있는데 이런 음료를 계속 마시면 다이어트가 되기는 보다는 오히려 내장지방이 쌓일 수 있습니다. 게다가 몸에도 해롭겠지요.

제품을 고를 때에는 함유되어 있는 첨가물을 꼼꼼히 살펴보거나 집 주변의 건강원에서 직접 내려달라고 해서 드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수고스럽지만 집에서 직접 만들어 먹는 것도 좋겠네요.


지금까지 호박즙 효능 및 부작용을 살펴봤습니다.

몸에 좋은 음식이라도 과다하게 먹으면 안 좋을 것 같습니다.

뭐든지 적당히 건강하게 드시면서 행복한 하루 보내시기 바랍니다.



댓글0